Change Korea :
CHAKK
'10대들이 대한민국을 바꿀 수 있을까? 수많은 류의 사람들이 모여 사는 이 사회에서, 아직 배워나가고 있는 중인 고등학생들이 과연 이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CHAKK(Change Korea)는 이러한 생각들을 갖고 있는 이들의 고정관념을 바꿔주는, 현대청운고등학교의 신개념 사회참여 동아리입니다. 2017년 처음 개설되어, 기존의 학문탐구와 토의, 토론 동아리들이 개개인의 생각 공유와 지식 확장에 그친다는 한계를 넘어, 실제 정책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보고 정부에 제안해 보는 등 실질적인 참여형 동아리로 그 입지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CHAKK는 그 주 활동으로 울산 지역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모의국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지 인문학적인 분야만이 아닌, 실제 국회에서 구성된 다양한 위원회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분야와 연계한 정치적, 사회적 이슈들을 다루기 때문에 인문과 자연 계열 양쪽을 아우를 수 있는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진행하는 모의 유엔과 비슷한 형식을 띠고 있으나, 포괄적인 국제 사회가 아닌 본 국가를 표방하여 실생활과 더욱 밀접하고 의미 있는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CHAKK의 청소년 모의국회 프로그램은 법제사법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등 기존의 주요 위원회들을 그대로 차용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CHAKK 부원 학생들이 각각 여러 위원회의 부장과 차장, 위원회 산하 기관의 장을 맡아 회의를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산출된 좋은 결론들은 실제로 정부에 제안하기도 하며 내부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지역 사회와 전체 공동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자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부터 바꾸어보자'는 의견에 따라 교육 활동과 캠페인 활동 역시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교육 활동의 경우, 사회에 대해 잘 모른다면 사회를 바꿀 수 없기에 더 많은 이들이 시사 이슈나 사회적 상식을 풍부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그 주 방법으로 언론과 미디어를 채택하여, 기숙사 생활을 하며 SNS나 인터넷으로 편향되고 왜곡된 뉴스를 접할 수밖에 없는 현대청운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뉴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보도하는 CHUNGUN NEWS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보다 체계적인 활동을 위해 교내 방송부 HBS와 연합하여 방송의 질을 높이고, CHAKK 부원만이 아닌 현대청운고등학생 중 희망자들의 신청을 받아 역할을 나누어 실시합니다.
캠페인 활동 역시 체계적인 토의와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통해 이루어지며, 원하는 부원들이 조를 나누어 각 주제에 대해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그 과정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내외로 그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를 내는 등 보다 실질적으로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와 닿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려는 시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의 계획과 과정, 결과 역시 글이나 영상 등의 산출물로 정리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CHAKK는 실제로 사회참여발표대회 등에 참가하여, 동아리의 이름과 그 의미, 그리고 이것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CHAKK의 궁극적인 목표는 화려한 스펙이나 명예가 아닌, 'Change Korea!'라는 큰 지향점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이에 대해 공감하여 함께하게 되는 것입니다.
학생들도 사회의 구성원이며, 변화의 주체입니다.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으로서, 학생들은 사회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더 많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청소년의 힘이 대한민국을 바꿀 수 있습니다. CHAKK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힘을 모아, 그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자 합니다.
CHANGE KOREA!
CHAKK와 함께해주세요.